투자 과정 속에 실패에 대한 생각

2018년 9월 14일 금요일
투자 과정 속에 실패에 대한 생각 출처: 미행연구, 재테크 갤러리

미생 속의 대사가 주는 메세지는 단기간에 좋은 수익이 나지 않거나 일종의 투자 실패로 끝났다고 해서, 가치투자를 잘못된 투자방법으로 단정짓거나 가치투자를 중단하지않고,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꾸준한 가치투자를 통해서 다양한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이 쌓이고 기업들을 바라보는 안목이 생기면서부터는 정말 조금식 다른 투자 세상이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 속에서 본인만의 투자기준, 투자 철학이 생겨날 것이고 추가적으로 인내할 수 있는 강한 인내심, 심적인 여유까지 생기게 된다면 분명히 장기적으로는 아주 대성할 수 있는 가치투자자의 조건이 갖춰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일이 있더라도 가치투자를 계속 꾸준하게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잘하고 못하고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냐 안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중간에 실패를 겪고 있거나 어려움이 있다고 느끼는 분들에게 그리고 싶은 말이 있다면,
결국 회사의 주가는 회사의 내재가치를 (실적, 자산가치, 성장성, 기타 등등)에 수렴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 높은 프리미엄을 주고 비싼 주식을 절대 사지 말아야 하고, 충분히 싸다고 느껴지는 본인만의 확신이 들 때 비로소 투자에 나서야 할 것입니다.
  2. 또한 가치투자의 모든 과정을 본인 스스로 겪어봐야 하고, 단순히 증권사 리포트, 가주소의 올려져 있는 기업분석 자료들만 대충 보고 하는 무늬만 가치투자가 되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3. 만약 그런 형태의 투자를 통해서 성공을 하고 오직 돈이 남았다고 하더라도 주식투자를 계속 해나가는 한 그 돈은 언젠가는 사라질 것입니다.


성공을 하던 실패를 하든 본인이 스스로 모든 것을 해나가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성공, 실패 어떤 것도 투자자 본인에게는 전혀 남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하고 후회하면, 성장이 되고
안하고 후회하면, 후회만 남는다


마지막으로 가치투자의 : 이론적으로 좋은 기업을 싼 가격에 매수하여 높은 시장경제를 받고 비싼 가격에 매도한다 입니다. 상당히 간단하고 쉬운 듯 보이지만 결코 쉽지 않고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매번 느낍니다.


왜냐하면 주식시장에서는 단기적인 변동성을 가지고서 사람들의 마음을 쥐고 마구 흔들었다고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단기적인 변동성 (테마주, 실체법은커녕 기업들의 단기적인 큰 주가 상승)이 때로는 가치투자자들을 다른 길로 가라고 많이 유혹하시고 하지만, 그럼에도 꽤 오랜 기간동안 투자경험을 통해 몸소 느끼는 것은
  1. 단기간 주가변동에 너무 요란하게 반응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고
  2. 결국 내가 열심히 발굴해서 투자한 회사가 중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하게 되면 단기간에는 절대 얻지 못할 엄청난 수준의 경이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부분들올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일찍 깨닫고, 가치투자를 통해 성공케이스들을 차곡차곡 쌓아나가는 것이야말로 일반 투자자가 경제적 자유 혹은 그 이상의 목표들을 조금이나마 더 빠르게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